과천 지정타 무순위 청약 3가구 시세차익 6억 기대

wpx_zp

아파트 내부

분양권에 수억 원의 웃돈이 붙는 상황에서, 무순위 청약(줍줍)을 통한 투자에 관심을 가지는 이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분양권이나 입주권 거래와 달리 추가 비용 없이 원래의 분양가로 주택을 얻을 수 있으며, 운 좋게 당첨될 경우 상당한 차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4월에는 경기 과천시에서 큰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는 무순위 청약 기회가 있어 많은 이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2024년 4월 8일 현재, 업계에서는 경기 과천 지식정보타운(이하 지정타) 내에서 6억 원 이상의 시세차익을 바라볼 수 있는 무순위 청약 물량이 3가구 나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번 청약에는 ‘과천 푸르지오 라비엔오'(이하 ‘라비엔오’)와 ‘과천 르센토 데시앙'(이하 ‘데시앙’)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두 단지에서 총 3가구에 대한 무순위 청약 접수가 예상됩니다.

‘라비엔오’는 2021년 12월에 입주를 시작했으며, ‘데시앙’은 2023년 4월에 준공되었습니다. 분양가는 4년 전의 가격으로 책정되었습니다. 라비엔오의 무순위 청약 대상 물량은 5층과 16층으로, 분양가는 각각 7억 7000만 원에서 7억 9000만 원 사이입니다. 데시앙은 11층 물량으로 분양가는 7억 8000만 원입니다.

최근 ‘라비엔오’의 실거래가를 조사해보면, 84㎡ 기준으로 지난해 10월에는 14억 7000만 원에 거래되었습니다. ‘데시앙’ 또한 지난해 8월 13억 5000만 원에 거래되었으며, 이를 통해 최소 6억 원 이상의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무순위 청약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청약통장이나 가점이 필요하지 않지만, 부정 청약으로 인해 계약이 취소된 물량에 대한 신청이므로, 특정 자격 요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청약은 과천시에 거주하는 무주택 세대주로 제한되며, 재당첨 제한 기간은 10년입니다.

신혼부부를 위한 특별공급은 결혼한 지 7년 이내의 가정이 대상이며, 가정의 월 소득은 도시근로자 평균 소득의 140%(맞벌이 가구는 160%)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생애 최초 주택 구매자를 위한 특별공급의 소득 기준은 맞벌이 여부와 상관없이 160% 이하여야 하며, 두 특별공급 모두 부동산 자산 가치는 3억 31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청약 접수는 18일 입주자 모집공고 발표 후, 23일에는 라비엔오 1가구와 데시앙 1가구, 24일에는 라비엔오 1가구에 대한 청약 접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당첨자 발표는 데시앙이 30일부터 시작되며 라비엔오 당첨자는 5월 2일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계약일은 데시앙이 5월 9일, 라비엔오는 5월 13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두 단지의 당첨자 발표일이 다르고, 중복 청약이 허용된다는 것입니다.

계약금(20%)을 준비할 시간은 대략 10일 정도로 예상됩니다. 실거주 의무가 없기 때문에, 세입자를 찾아 전세보증금으로 잔금을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현재 라비엔오의 전세 매물 호가는 최소 7억 5000만 원으로, 분양가의 대부분을 전세보증금으로 충당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큰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시도해 볼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계약금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짧은 준비 기간 동안 필요한 금액을 마련하지 못하면, 치열한 경쟁을 뚫고 당첨되더라도 계약을 진행할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전세를 내놓는 과정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닙니다. 경쟁력 있는 가격 설정이 중요하며, 이는 추가적인 현금이 필요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청약 당첨 후에 자금 계획을 세우기에는 시간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무순위 청약은 시세 차익뿐만 아니라 철저한 준비가 요구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