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론과 계획 기능을 갖춘 AI 모델 출시 예정

wpx_zp

AI

추론과 계획 기능을 갖춘 AI 모델 출시 예정

영국의 일간지 파이낸셜타임스(FT)가 최근 보도한 바에 따르면, 오픈AI와 메타가 곧 ‘추론’과 ‘계획’ 기능을 갖춘 발전된 인공지능(AI) 언어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정보는 오픈AI와 메타의 경영진이 이번 주에 발표한 내용으로, 챗GPT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LLM)의 다음 버전 출시 준비 중임을 시사합니다.

오픈AI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후원을 받으며, GPT-5라고 명명된 이후 모델이 ‘곧’ 시장에 나올 것이라고 공개했습니다. 오픈AI의 최고운영책임자(COO) 브래드 라이트캡은 FT와의 인터뷰에서 차세대 GPT 모델이 추론 등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발전을 이룰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라이트캡은 “우리는 AI가 더욱 정교하게 복잡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을 목격하게 될 것”이라며, “현재 모델들의 추론 능력에 대해 우리는 겨우 시작 단계에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현재의 AI 시스템이 일회성 및 소규모 작업에서는 우수하지만, 여전히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메타 역시 몇 주 내로 ‘라마 3′(Llama 3)라는 새로운 AI 모델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메타의 AI 연구 부사장 조엘 피노는 “우리는 이 모델들이 단순히 말하는 것을 넘어서 실제로 추론하고, 계획하며,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AI 연구자들 사이에서 ‘범용인공지능'(AGI)이라 불리는, 인간의 사고 수준에 도달한 AI로 나아가려면 추론과 계획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능력을 갖추어야만, 챗봇이나 가상 비서가 연관된 일련의 작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그 행동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게 됩니다.

메타의 수석 AI 과학자 얀 레쿤은 9일 런던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현재 AI 시스템들이 실질적인 사고나 계획 없이 단순히 단어를 이어 나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시스템들이 복잡한 질문을 처리하거나 정보를 장기간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때로는 단순한 실수를 저지른다고 언급했습니다.

레쿤은 AI 모델에 추론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가능한 답변을 탐색하고, 행동의 순서를 계획하며, 그 행동의 결과가 어떠할지에 대한 정신적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파리 사무실에서 뉴욕 사무실까지의 여정을 포함하여 공항 도착까지 각 단계를 계획하고 예약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 개발 중임을 예로 들었습니다.

메타는 런던에서 열린 해당 행사에서 자사의 메신저 서비스 왓츠앱이 안경 제조사 레이벤과 공동으로 개발한 스마트 안경에 새로운 AI 모델을 통합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회사는 향후 몇 달 동안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과 기기에 통합될 수 있는 다양한 용량의 라마 3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크리스 콕스, 메타의 최고 제품 책임자는 레이벤과의 협업에 대해 언급하며, 안경에 장착된 카메라로 고장 난 커피 머신을 인식하면, 라마 3을 지원하는 AI 비서가 수리 방법을 안내해 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우리는 AI 비서와 지속적으로 대화할 것이며, 우리의 디지털 생활 방식 전체가 AI 시스템에 의해 관리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I 시스템의 빠른 발전과 관련하여,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는 이달 초 인간을 능가할 수 있는 AI가 “내년에 출현할 수도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그는 노르웨이 국부펀드의 CEO와의 인터뷰에서 “가장 똑똑한 인간보다 더 똑똑한 AI로 AGI를 정의한다면, 그것은 아마도 내년, 혹은 늦어도 2년 내에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발언은 인공지능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그 가능성에 대한 큰 기대를 반영합니다. 물론, AGI의 개발은 단순히 기술적 진보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윤리적, 사회적, 경제적 문제를 포함한 여러 측면에서의 준비와 고려가 필요합니다.

AGI가 실현될 경우, 인간의 일상생활에서부터 산업 구조까지 광범위한 변화가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AI가 인간의 사고 수준을 넘어서게 되면, 복잡한 의료 진단, 법률 자문, 창의적인 예술 작업 등 현재는 전문가의 직관과 경험에 의존하는 분야에서도 AI의 활약이 기대됩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AI 비서의 역할이 크게 확장되어, 사람들의 생활 방식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AGI의 발전은 또한 일자리 소멸, 사회적 격차 확대, 개인정보 보호 문제, AI의 결정에 대한 투명성 및 책임 소재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술적 발전과 더불어 이러한 사회적, 윤리적 문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와 대비가 필수적입니다.

최근의 AI 기술 발전은 분명히 인상적이지만, AGI로 가는 길은 여전히 많은 도전과제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연구자들과 기술자들은 기술적 장벽을 넘어서려 노력하는 한편, 정책 입안자, 윤리학자, 일반 대중과의 소통을 통해 AGI가 인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서만, 우리는 AGI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동시에 그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