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 메탄올 벙커링 시뮬레이션 시스템 설치

wpx_zp

가스 선박

한국선급 메탄올 벙커링 시뮬레이션 시스템 설치

한국선급(KR, 이형철 회장)과 트랜스가스솔루션(TGS, 대표 이재익)은 협력을 통해 KR 본사 내에 자리한 LNG 추진 및 벙커링 시뮬레이션 센터(이하 KR LSC) 내에 최신 기술인 ‘메탄올 벙커링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설치했다는 소식을 10일에 공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의 설치는 선박 연료의 친환경적 전환을 위한 중요한 발걸음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KR LSC는 2020년 9월에 문을 열었으며, 그 목적은 LNG 추진선박과 벙커링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TGS와의 긴밀한 협력 하에, LNG 선박 연료 처리 과정을 실시간으로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운전자 훈련 시뮬레이터(OTS)와 가상현실 기술을 결합한 선진적인 설계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해운업계 종사자들에게 전문 교육과 체계적인 기술 지원을 제공해왔습니다.

이번에 구축된 메탄올 벙커링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KR과 TGS가 체결한 「LNG 추진선박 및 Ship-to-Ship 벙커링 운영 훈련용 운전자 훈련 시뮬레이터(OTS) 시스템 구축 업무협약」의 결과물입니다. 이 협약은 대체연료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관련 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내다보고,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으로 KR은 LSC를 통해 LNG뿐만 아니라 메탄올을 이용한 연료 공급 및 벙커링 시스템에 대해서도 맞춤형 시험 운행과 최적화된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 위험 분석을 포함한 다양한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이 분야의 전문성을 한층 강화하게 되었습니다.

KR의 김대헌 연구본부장은 KR LSC가 개관 이후 LNG 추진 및 벙커링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제공해온 고급 교육과 기술 지원의 성과를 강조하며,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메탄올 추진 및 벙커링 기술 분야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 해운업계의 대체 연료 전환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TGS의 이재익 대표 또한 KR과 공동으로 개발한 LNG/메탄올 연료 공급 시스템 및 벙커링 시뮬레이터(OTS)를 통해 해운 분야에 더욱 선진화된 교육과 훈련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전했습니다. 그는 이 시스템이 해운업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특히 메탄올과 같은 친환경 연료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이 시스템을 통해 선박 운영자들이 실제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연료 공급 및 벙커링 작업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상황에서의 대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메탄올 벙커링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성공적인 설치와 운영은 해운업계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중요한 한 걸음으로, 이는 기존의 LNG 벙커링 기술뿐만 아니라 다양한 대체 연료에 대한 연구와 개발을 촉진할 것입니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해운업계가 국제 해운기구(IMO)의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반으로 줄이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한, 이 시스템은 선박 운영자들에게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하여 연료 공급 및 벙커링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잠재적인 위험을 사전에 파악하여 대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는 해운업계의 안전 및 환경 보호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KR과 TGS의 이번 협력은 해운업계의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들이 제공하는 메탄올 벙커링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앞으로도 다양한 대체 연료 기술의 연구, 개발 및 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를 통해 해운업계는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환경 친화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Leave a Comment